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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레저안전 】
1. 기상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② ① 기압 ② 수온 ③ 습도 ④ 시정
2. 풍향은 몇 방위로 표시하나 ? ③ ① 2방위 ② 4방위 ③ 16방위 ④ 42방위
3. 하절기와 동절기를 주기로 해양과 대륙으로 그 방향을 바꾸어 부는 바람은 ? ④ ① 경도풍 ② 지상풍 ③ 편서풍 ④ 계절풍
4. 일기도에 표시되는 기상요소가 아닌 것은 ? ③ ① 기압 ② 기온 ③ 조류의 속도 ④ 풍향 및 풍속
5. 풍속의 측정은 정시 관측전 몇 분간 풍속의 평균인가 ? ② ① 1분 ② 10분 ③ 30분 ④ 1시간
6. 일반적으로 장마전선이라 불리는 전선은 ? ③ ① 폐쇄전선 ② 한랭전선 ③ 정체전선 ④ 온난전선
7. 등압선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④ ① 기압이 같은 곳을 연결한 선이다. ② 기압치가 다른 두 등압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③ 특별히 풍속차가 없을 때 등압선의 간격은 일정하게 그려진다. ④ 등압선은 산악지방의 높이를 나타낸다.
8. 우리 나라 초여름의 장마전선을 형성하는 기단은 ? ④ ① 온난전선 ② 한랭전선 ③ 폐색전선 ④ 정체전선
***9. 대기의 순환이 일어나는 원인 중 맞는 것은 ? ① ① 고기압과 저기압의 빈번한 변화 ② 해류의 운동에 의하여 ③ 파도의 높고 낮음에 의해 ④ 조류의 왕복운동에 의하여
10. 해상에 생기지 않는 안개는 ? ③ ① 이류안개 ② 김안개 ③ 지면복사안개 ④ 혼합안개
11. 저기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② ① 주위의 기압보다 높은 상태 ② 주위의 기압보다 낮은 상태 ③ 하늘이 청명한 상태 ④ 해면이 잔잔한 상태
12. 수상레저활동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④ ①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② 음주운전을 하지 않는다. ③ 철저한 견시를 한다. ④ 일기예보는 무시한다
13. 수상레저활동시 안전의 기본규칙이 아닌 것은 ? ④ ① 당황하지 않는다. ② 신중히 생각한다. ③ 체력소모를 줄인다. ④ 일단 행동하고 본다.
14. 보트 조종자가 파악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수면상태 ② 풍향상태 ③ 수류의 방향 ④ 플랑크톤의 수
15. 라이프자켓의 사용방법 중 틀린 것은 ? ④ ① 승선자 전원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② 날씨가 좋을 때라도 착용해야한다. ③ 보호자가 있는 어린이도 착용하여야 한다. ④ 조종자만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16. 조난시 대처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 ④ ① 활동에 불편한 라이프자켓은 벗어버린다. ② 체온보존을 위해 수영을 실시한다. ③ 갈증 해소를 위해 알콜을 마신다. ④ 조난신호탄을 발사한다.
17. 충돌시 조치 사항으로 좋지 못한 것은 ? ② ① 양보트의 인명 구조에 최선을 다한다. ② 침수량이 배수량보다 많으면 배수를 중단한다. ③ 조난신호를 한다. ④ 퇴선시에는 라이프자켓은 반드시 착용한다.
18. 체온 저하의 지연조치로 맞는 것은 ? ① ① 적당한 의복을 착용한다. ② 혈액순환을 위해 알콜을 마신다. ③ 체력훈련을 위해 수영을 한다. ④ 햇빛을 많이 받기 위해 옷을 벗는다.
***19. 인공호흡을 실시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 ② ① 물을 마시게 한다 ② 기도유지 ③ 혈액형 확인 ④ 채혈을 한다
20. 모터보트의 화재 예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④ ① 연료의 누수를 확인한다. ② 전기장치의 누전을 점검한다. ③ 냉각수계통을 점검한다. ④ 연료 주유중 밧데리 교체작업을 한다.
21. 다음 중 정상적인 사람의 소량 출혈시 자동 지혈되는 시간은 ? ② ① 3∼4분 ② 6∼10분 ③ 10∼20분 ④ 30∼40분
22. 화상에 대한 응급처치법이 아닌 것은 ? ① ① 냉수를 전혀 먹여서는 안된다. ② 세균감염을 방지한다. ③ 와세린이나 붕산연고를 바른다. ④ 쇼크를 방지한다.
23. 다음 설명 중 그 뜻이 서로 맞지 않는 것은 ? ③ ① 소 독 : 병원세균을 없애거나 감염력을 없애는 것 ② 살 균 : 모든 병균을 죽이는 것 ③ 방 부 : 병원세균을 완전히 죽여서 부패를 억제하는 것 ④ 자외선 : 투과력은 약하나 살균력이 강하므로 실내공기를 살균한다.
24. 근육 골격계 손상은 반드시 고정해야 하는 이유는 ? ① ① 통증을 줄이고 더 이상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② 손상된 부위의 감염을 줄이기 위해 ③ 응급환자의 표식를 위해 ④ 환자의 요청에 의해
25. 외상에 의한 출혈시 응급조치 방법이 아닌 것은 ? ④ ① 탈지면으로 지혈한다. ② 출혈부위를 심장보다 높게한다. ③ 지혈제를 바른다. ④ 심장부를 압박한다
26. 다발성 환자에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응급처치법은 ? ④ ① 골절처치 ② 출혈압박 ③ 환자후송 ④ 기도개방
27. 화상에 대한 응급처치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③ ① 뜨거운 물에 젖었거나 불에 탄 의복은 가위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② 화상 부위를 소독된 거즈로 두툼하게 덮는다. ③ 화상시 온도를 보존하기 위해 화상주위에 열을 가한다. ④ 수포는 터뜨리지 않는다.
28. 성인의 경우 인공호흡은 몇 초마다 한번 실시하는가 ? ② ① 매초 ② 5초 ③ 30초 ④ 1분
29. 수상레저활동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④ ①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② 음주운전을 하지 않는다. ③ 철저한 견시를 한다. ④ 일기예보는 무시한다
30. 운항중, 부유물이 프로펠러에 감겨 엔진이 정지되었때 적절한 조치는 ? ② ① 기관을 후진에 걸고 프로펠러를 역회전 한다. ② 엔진하부를 들어올려 부유물을 제거한다. ③ 엔진을 재시동하여 전진후진을 반복한다. ④ 프로펠러를 고속으로 회전하여 부유물을 잘라낸다.
31. 다른 보트와 충돌하여 침몰시 제일 먼저 해야하는 행동은 ? ④ ① 보트종류 확인 ② 손해보험료 계산 ③ 익수자의 신원확인 ④ 인명의 구조
32. 보트 조종자가 알아야 할 해상상태의 내용이 아닌 것은 ? ④ ① 안개 ② 바람 ③ 조류 ④ 등고선
33. 익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게양하는 국제 신호기는 ? ④ ① 국제신호기 V기(旗) ② 국제신호기 E기(旗) ③ 국제신호기 I기(旗) ④ 국제신호기 O기(旗)
34. 수상안전상식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① 모터보트 조종자는 라이프자켓을 입지 않아도 된다. ② 출항시 운행구역을 주위 사람에게 알린다. ③ 운행수역을 파악하고 위험수역은 피한다. ④ 음주조종을 하지 않는다.
35. 환자에게 심장박동을 느낄 수 없는 경우는 ? ④ ① 맥박이 있을 때 ② 호흡을 할 때 ③ 의식이 있을 때 ④ 맥박이 멈출 때
36. 수상레저활동의 기초상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③ ① 수상레저활동의 운용법 이해 ② 안전장비의 착용 ③ 출·입항시 고속운행 ④ 출항전 모터보트의 점검
37. 모터보트의 화재 예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④ ① 연료의 누유를 확인한다. ② 전기장치의 누전을 점검한다. ③ 냉각수계통을 점검한다. ④ 연료 주유중 축전지 교체작업을 한다.
38. 다음 중 보트의 운항장비가 아닌 것은 ? ② ① 나침의 ② 고무펜더 ③ 닻(ANCHOR) ④ 레이더
39. 외부의 출혈을 지혈시키는 방법들 중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① 직접압박 ② 간접압박 ③ 지혈대이용 ④ 부목고정
40. 인공호흡을 하여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 ④ ① 물에 빠져 호흡이 멈추었을 때 ② 가스 중독에 의해 호흡이 멈추었을 때 ③ 쇼크 상태에서 호흡이 멈추었을 때 ④ 심한 출혈로 인해 호흡이 멈추었을 때
***41. 1노트(knot)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① 한시간에 1,852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② 한시간에 1,600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③ 하루에 1,852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④ 하루에 1,600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42. 모터보트의 화재를 예방하는 사항 중 틀린 것은 ? ④ ① 전기제품 및 배선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한다. ② 스위치나 스파크를 일으키는 물건을 연료탱크에 놓지 않는다. ③ 축전지 주위는 항상 충분한 환기를 시킨다. ④ 승선자 전원이 방탄복을 착용한다.
43. 저체온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 ④ ① 옷을 충분히 입는다. ② 고칼로리 음식이나 따뜻한 음료를 마신다. ③ 과도한 운동을 삼가한다. ④ 술(알콜)을 마신다.
44. 자외선의 작용이 아닌 것은 ? ① ① 관절염 유발 ② 살균 작용 ③ 비타민 D형성 ④ 피부암 유발
45. 상어가 모이는 요건이 아닌 것은? ② ① 물이 많은 수역과 하구 ② 수온이 낮은 곳 ③ 물고기를 잡고 있는 곳 ④ 반짝이는 것과 백색천이 보이는 곳
46. 응급처치의 목적으로 적당한 것은? ④ ① 생명을 구출한다. ② 단기치료로서 치료가 가능케 한다. ③ 불구가 되는 것을 막는다. ④ 상기 다 맞다.
47. 혈액의 색깔이 암적색이고 유출성인 출혈은? ③ ① 동맥성 출혈 ② 무세혈관성 출혈 ③ 정맥성 출혈 ④ 자연출혈
48. 지혈대는 다른 지혈법으로 불가능할 때에만 사지에 사용하는데, 견갑부와 서혜부에서 각각 몇 ㎝ 아래에 실시하는가? ② ① 5 ② 10 ③ 15 ④ 20
49. 인체생명에 위험을 초래하기 시작하는 출혈량은? ① ① 1000cc ② 600cc ③ 300cc ④ 1500cc
50. 화염이나 뜨거운 액체에 의한 화상은? ① ① 온열적 화상 ② 기계적 화상 ③ 화학적 화상 ④ 생물학적 화상
51. 익수자의 소생 가능 여부 확인은? ④ ① 눈동자 ② 항 문 ③ 체 온 ④ 상기 다 맞다.
52. 가장 효과적이고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인공호흡법은? ② ① 상지 거상 배부압박법 ② 구강대 구강법 ③ 둔부 거상 배부압박법 ④ 상지 거상 흉부압박법
53. 익수자 소생후 들것에 의해 안전한 곳으로 옮길 때는? ① ① 머리부분부터 먼저 든다. ② 편리한 대로 든다. ③ 다리부분부터 든다. ④ 운반자는 항상 다리를 보고 든다.
54. 다음중 수상환경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 ③ ① 수면상태는 하루동안은 거의 변화가 없다. ② 출항한 후에도 물자보급이나 고장수리 지원을 원하는대로 받을수 있다. ③ 선체동요, 기관소음 등으로 인해 판단력이 저하된다. ④ 신호체제가 육상시설처럼 잘 되어 있어서 충돌위험이 없다.
55. 레저용 보트의 수난사고 원인중 가장 많은 것은? ② ① 급격한 기상악화 ② 기관정비불량 및 조종 미숙 ③ 군중심리에 의한 조종사의 오판 ④ 필요한 안전장비의 준비 소홀
56. 다음은 조종자가 사전에 숙지해야 할 사항이다. 맞는 것은? ④ ① 제한된 응급수리 방법 및 필요한 공구, 부품 적재 ② 기상도 해독 및 기상판단 방법 ③ 해상교통안전법, 수상레저안전법 등 관련법규 ④ 상기 다 맞다.
57. 다음은 승선자에 대한 안전지도 사항이다. 맞는 것은? ③ ① 수면이 잔잔할 때는 구명동의를 착용시키지 않는다. ② 여름에는 더우므로 체온보호에 관계없이 짧은 옷을 입는다. ③ 정원초과 및 적재적량 이상으로 물건을 많이 싣는 것을 금한다. ④ 무거운 물건은 옮기기 쉽게 상부에 올려 놓는다.
58. 수상에서 사고발생시 적절한 조치사항은? ④ ① 사고내용을 해양경찰, 119 구조대, 인근 구조가능요소 등에 알리고 응급 조치를 한다. ② 사고내용을 알릴 때 포함할 사항은 사고위치, 사고개요, 사고인원의 상태, 선박의 상태, 응급조치 상황등이다. ③ 사고인원은 응급조치후 더 이상 신체 손상이 가지 않도록 잘 보호하여야 한다. ④ 상기 다 맞다.
59. 수상에서 사고발생시 적절한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② ① 사고내용을 해양경찰, 119구조대 등에 알리고 응급조치를 한다. ② 사고인원은 응급조치 후에는 그대로 둔다. ③ 사고내용을 알릴 때는 사고위치, 사고개요, 사고인원의 상태, 선박의 상태, 응급조치 상황등을 포함시켜야 한다. ④ 해양경찰, 119구조대에 연락해도 연락이 안될 때는 인근구조가능 요소에 연락한다.
60. 지구표면에서 바다와 육지의 비율은? ② ① 8 : 2 ② 7 : 3 ③ 6 : 4 ④ 5 : 5
61. 육지와 연결되어 수심 ( )m까지의 평탄한 해저지형을 대륙붕이라 한다. ② ① 150m ② 200m ③ 250m ④ 300m
62. 고조에서 저조로 되는 시간중 해면이 하강하는 현상을 ( )라 한다. ② ① 창조(들물) ② 낙조(썰물) ③ 고조(만조) ④ 저조(간조)
63. 지구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대기층으로 지표면에서 8~18Km 까지의 높이로 형성된 층을 ( )이라 한다. ① ① 대류권 ② 권계면 ③ 성층권 ④ 전리권
64. 기압의 측정 단위는 헥토파스칼(hpa)이며 1기압은 ( )이다. ③ ① 760hpa ② 147hpa ③ 1013hpa ④ 980hpa
65. 바람은 ( )으로 등압선의 수직방향으로 분다. ③ ① 저기압에서 고기압 ② 저기압에서 전선 ③ 고기압에서 저기압 ④ 고기압에서 전선
66. 해안지방에서 주간에는 바람이 ( )분다. ④ ① 육지에서 바다로 ② 해안과 평행하게 ③ 고기압 방향으로 ④ 바다에서 육지로
67. 태풍은 ( )에 가장 많이 한반도를 통과 한다. ③ ① 3∼4월 ② 5∼6월 ③ 7∼8월 ④ 9∼10월
68. 태풍의 전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④ ① 너울이 해안쪽으로 밀려온다. ② 큰파도가 해안에 부딪히는 소리가 들린다. ③ 권운이나 권층운이 방사상으로 퍼져 있다. ④ 기압이 일정한 시간차를 두고 상승한다.
69. 발원지가 다른 두 기단이 만나 생기는 경계면을 ( )이라한다. ② ① 등압선 ② 전선 ③ 경계선 ④ 등온선
70. 저시정경보는 시정이 ( )미만시 발표된다. ① ① 500m ② 1000m ③ 100m ④ 300m
71. 폭풍주의보는 평균 최대풍속이 ( )이상의 바람이 3시간 이상 계속될 것이 예상되거나 순간 최대풍속이 ( )이상 예상될 때 발표된다. ① ① 14m/s, 20m/s ② 21m/s, 26m/s ③ 30m/s, 40m/s ④ 25m/s, 35m/s
72. 기상기호중 는 ( )를 뜻한다. ③ ① 눈 ② 비 ③ 안개 ④ 소나기
73. 체온 손실에 따른 신체증상으로 틀리는 것은? ① ① 체온이 떨어지면 한기를 느끼기 시작하며 혈액순환이 증가한다. ②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무의식적으로 근육이 떨린다. ③ 체온이 심하게 떨어지면 떨림이 감소되거나 정지된다. ④ 뇌가 차가워 지면 신체조종이 곤란하며 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74. 신체내부온도가 ( )。C 이하로 떨어지면, 심장이 정지되거나, 생명을 잃을 위험이 있으므로 체온을 유지하는 요령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② ① 37 ② 30 ③ 25 ④ 20
75. 다음 중 체온 손실이 가장 많은 신체부위는 어디인가? ① ① 머리 ② 손 ③ 다리 ④ 사타구니
76. 인체중 머리 부위에서 손실되는 체온이 ( )% 이상이므로 머리의 보온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④ ① 10 ② 20 ③ 30 ④ 40
77. 응급처치의 우선순위로 맞는 것은? ① ① 대출혈 - 호흡정지 - 중독 ② 호흡정지 - 중독 - 대출혈 ③ 중독 - 호흡정지 - 대출혈 ④ 대출혈 - 중독 - 호흡정지
***78. 의식이 없는 환자의 상태를 조사하는 순서로 맞는 것은? ③ ① 맥박 - 호흡 - 출혈 - 골절 ② 호흡 - 맥박 - 골절 - 출혈 ③ 호흡 - 맥박 - 출혈 - 골절 ④ 맥박 - 출혈 - 호흡 - 골절
79. 보통 성인의 피의 양은 ( )이다. ① ① 4∼5ℓ ② 2∼3ℓ ③ 6∼7ℓ ④ 7∼8ℓ
80. 출혈이 심한 환자에 대한 응급처치로 적절치 못한 것은? ④ ① 출혈부위를 지혈시키고 출혈부위를 높여준다. ② 출혈이 멎기 전에 음료수를 먹이지 않는다. ③ 동맥압박은 손상된 곳과 심장사이에서 동맥이 뼈 가까이 지나가는 곳에서 동맥을 뼈에 압박한다. ④ 지혈대 폭은 5㎝이상 넓이를 사용하고 지혈대는 보이지 않게 감싸둔다.
81. 다음중 붕대가 아닌 것은? ② ① 삼각건 ② 드레싱 ③ 권축붕대 ④ 사두붕대
82. 성인의 호흡은 분당 ( )회 정도이며, 1회 호흡시 공기 용적은 500㎖이다. ② ① 10∼12 ② 12∼18 ③ 15∼25 ④ 20∼30
83. 인공호흡시 1회에 불어 넣어주는 공기의 양은 ( )㎖이어야 한다. ③ ① 500∼600 ② 500∼800 ③ 800∼1200 ④ 1200∼1500
84. 심장 압박시 성인의 경우 압박 깊이는 ( )㎝이다. ③ ① 1∼2 ② 2∼3 ③ 4∼5 ④ 6∼10
85. 심장 압박시 성인의 경우 분당 속도는 ( )회 이다. ③ ① 50회 ② 60회 ③ 80회 ④ 100회
86. 무의식 상태의 환자에 대해 호흡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적절치 못한 것은? ④ ① 먼저 환자의 기도를 확보한다. ② 귀를 환자의 코와 입부근에 대고 환자의 가슴부위의 움직임을 확인한다. ③ 콧구멍에 손가락을 옆으로하여 대어 본다. ④ 입과 코를 손으로 막아본다.
87. 환자의 의식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③ ① 환자를 양옆으로 흔들어 본다. ② 환자의 머리를 흔들어 본다. ③ 환자의 어깨를 상하로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은지 묻는다. ④ 상기 모두 맞다.
88. 성인의 경우 심장마비를 파악하기 위해 맥박 유무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부위는? ② ① 손목 동맥 ② 목을 지나는 경동맥 ③ 대퇴(허벅지) 동맥 ④ 상박 동맥
89. 바람에 관한 다음 항목에서 틀린 것은? ④ ① 바람의 강약은 양지간의 기압차 크기에 좌우된다. ② 기압차의 크기를 기압경도라 부른다. ③ 기압경도가 크면 바람도 강하다. ④ 풍향은 32주요점의 근사값으로 표시한다.
90.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원인이 되어 계절에 따라 주기적으로 부는 바람을? ③ ① 육해연풍 ② 지역풍 ③ 계절풍 ④ 무역풍
91. 한반도의 여름철 기압배치의 주된 것은? ① ① 동고서저형 ② 서고동저형 ③ 남고북저형 ④ 이동성 고기압형
92. 해륙풍에 대하여 가장 옳은 것은? ④ ① 주·야 해륙간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 ② 주간에는 육지로 분다. ③ 야간에는 바다로 분다. ④ 위의 ①, ②, ③ 전부 맞다.
93. 우리나라가 위치하는 지구의 중위도(북위 30도 ~60도)지역에서는 주로 이 분다? ④ ① 편동풍 ② 무역풍 ③ 해륙풍 ④ 편서풍
【 운항 및 운용 】
1. 의료 부문에 관한 통신문을 작성코자 할 때 필요한 서지(書誌)는? ③ ① 수로지 ② 항로지 ③ 국제 신호서 ④ 조석표
2. 조난 통보를 수신한 보트가 취할 조치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① 수신했음을 조난선에 알릴 필요는 없다. ② 상황에 따라서는 조난 통보를 재송한다. ③ 레이더를 계속하여 작동한다. ④ 조난 장소 부근에 접근하면 견시원을 추가 배치한다.
3. 다음 중 조난신호가 아닌 것은 ? ③ ① 오렌지색의 연기신호. ② 낙하신호탄을 쏘아 올려 조난을 알린다 ③ 구명동의를 착용하고 수영을 한다 ④ 팔을 수평으로 벌려서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 한다
4. 보트의 사고발생시 처리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② ① 간조 때문에 자력으로 빠져 나올 수 없을 때는 만조를 기다린다. ② 항행 중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정이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린다. ③ 다른 보트와 충돌했을 때는 인명구조를 최우선으로 한다. ④ 구조요청 한다.
5. 수상레저활동시 안전장비가 아닌 것은 ? ④ ① 구명부환 ② 소화기 ③ 라이프자켓 ④ 운동복
6. 자기 나침의의 설치 장소로 좋은 것은 ? ① ① 선체의 중앙부 ② 선수부 ③ 선미부 ④ 선수미선의 좌, 우측
7. 수상오토바이 조종시 준수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③ ① 구명동의 착용 ② 헬멧착용 ③ 승선인원 초과 ④ 안전스위치 착용
***8. 1노트(knot)는 1시간에 몇 미터(m) 항주하는 속력을 말하는가 ? ④ ① 910 m ② 1,609 m ③ 1,800 m ④ 1,852 m
9. 기적이나 종, 기타 유사한 소리로 항로표지의 위치를 알리거나 경고하는 항로표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③ ① 주간표지 ② 야간표지 ③ 음향표지 ④ 무선표지
10. 협수로 운항시 주의할 사항 중 맞는 것은 ? ① ① 보트의 운용규칙을 준수하여야한다. ② 고속으로 달려야한다. ③ 급회전을 하면서 달려야한다. ④ 협수로에서는 해상안전법이 필요없다.
11. 다음 중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 ④ ① 등속성 ② 직진성 ③ 반사성 ④ 굴진성
12. 모터보트의 선저 형태 중 직진성이 가장 좋은 것은 ? ② ① 평면선저 ② V형 선저 ③ 캐터머랜 ④ 트리머랜
***13. 충돌을 피하기 위한 조치와 관계가 먼 것은 ? ③ ① 적극적으로 할 것 ②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둘 것 ③ 피항선은 좌현으로 변침할 것 ④ 적절한 선박 운용술에 따라 충분히 유의할 것
14. 자기 나침의를 설치할 때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할 것은 ? ④ ① 고정 철재 ② 이동 철재 ③ 수직 철재 ④ 발전기
15. 모터보트를 예인할 경우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예인로프가 풀어지지 않도록 한다 ② 시계(視界)가 나빠지면 예인로프의 길이를 짧게 한다. ③ 가능한 저속으로 예인한다. ④ 동승자 전원이 예인보트에 승선한다.
16. 모터보트의 안전속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④ ① 시계(視界) 상태 ② 보트의 조종 성능 ③ 기상, 해상 상태 ④ 승선자의 경력
***17. 돌풍이 잘 일어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③ ① 북서 계절풍이 강할 때 ② 저기압이 급속히 발달할 때 ③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있을 때 ④ 뇌우의 하강기류내에 있을 때
18. 교차 방위법을 실시할 때 물표 선정상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 ② ① 위치가 정확하고 잘 보이는 목표 ② 교차방위법은 물표를 조종자의 추측으로 해야한다. ③ 먼 목표보다 가까운 목표일 것 ④ 두 물표 선정시에는 교각이 30°미만인 것을 피할 것
19. 황천시 모터보트를 운행할 때 가장 위험한 파도의 방향은 ? ① ① 정횡(橫)쪽 ② 정선미(尾)쪽 ③ 정선수(首)쪽 ④ 선수의 약간옆
20. 항해시 위치를 결정할 때 목표물로서 좋지 않은 야간표지는 ? ④ ① 등대 ② 등주 ③ 등입표 ④ 어망
21. 수상오토바이의 설명중 틀린 것은 ? ④ ① 수상오토바이의 추진방식은 물젯트 분사식이다. ② 수상오토바이 엔진의 점화방식은 불꽃점화식이다. ③ 수상오토바이의 냉각방식은 수냉식이다. ④ 수상오토바이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지 않는다
22. 두 물표만으로 교차 방위법으로 선위를 결정할 때 두 물표의 각은 ( )°인 것이 좋다. ③ ① 30° ② 60° ③ 90° ④ 120°
23. 로프의 규격은 로프의 을 mm로 표시한다. ① ① 외경 ② 내경 ③ 반경 ④ 길이
24. 해도에 표기되어 있는 등고(등대의 높이)의 기준수면은? ③ ① 약최저저조면 ② 약최고고조면 ③ 평균수면 ④ 최저저조면
25. 모터보트를 현측접안시 가장좋은 부두와의 접근 각도는 ? ① ① 약 20 ~ 30° ② 80∼90° ③ 직각으로 ④ 평행하게
26. 모터보트의 운용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 ① ① 고속 항해후 정박시 약 1-2분 동안 저속으로 엔진을 걸어둔다. ② 고속 항해후 즉시 엔진을 정지한다 ③ 고속, 저속 관계없이 엔진을 즉시 정지한다. ④ 모터보트는 운용술이 필요하지않다.
27. SE를 방위(360°식)로 환산하면 ? ② ① 45° ② 135° ③ 225° ④ 315°
28. 무선 전화의 음성 조난 신호는 ? ② ① MDC MDC ② MAY DAY ③ XXX XXX ④ TTT TTT
29. 선회권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② ① 선체의 길이 ② 선체의 건현 ③ 선체의 폭 ④ 선체의 홀수
30. 복원력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은 ? ① ① 무거운 짐을 아랫쪽에 적재 ② 가벼운 물건은 아랫쪽에 적재 ③ 선수(船首)에 많이 적재 ④ 밸러스트 탱크를 비운다.
31. 선체와 엔진의 전식방지를 위하여 사용되는 금속은 ? ③ ① 고무판 ② 철판 ③ 아연판 ④ 합금판
32. 항해계기 중 전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 ② ① 레이더 ② 나침의 ③ 로란 ④ GPS
33. 다음 중 항해장비가 아닌 것은 ? ③ ① 자기나침의 ② 로란 ③ 구명정 ④ GPS
34. 황천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① 뭉개 구름이 나타날 때 ② 기온이 낮아질 때 ③ 기압 내려갈 때 ④ 급히 소나기가 때때로 닥쳐올 때
35. 모터보트의 현 위치 측정 장비중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① 나침의 ② 어군탐지기 ③ 평소 경험 ④ 수심 측정기
36. 레이더로 위치를 결정할 때 나타나는 거리에 대한 오차가 아닌 것은 ? ④ ① 고정거리 눈금 오차 ② 가변거리 눈금 오차 ③ 휘점크기에 의한 오차 ④ 자기나침의 자차
37. 보트 접안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장비는 ? ① ① 고무펜더 ② 닻 ③ 구명동의 ④ 국제신호기
38. 선체 내장형 연료탱크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③ ① 몹시 더운 날에는 팽창을 고려하여 탱크를 완전히 채우지 않는다. ② 엔진 시동전 빌지 환풍기를 4분간 이상 작동한다. ③ 내장형 연료탱크는 알콜을 섞으면 오히려 출력이 증가한다. ④ 연료가 새고있는지 냄새가 나는지를 확인한다.
39. 운항계기 중 전파를 이용하지 않는 것은 ? ② ① 레이더 ② 나침의 ③ 로란 ④ 무선방위측정기
40. 보트운행시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화재현장을 밀폐하는 소화방법은 ? ① ① 산소공급을 차단한다. ② 산소를 공급한다. ③ 현장출입을 제한한다. ④ 화재현장을 보존한다.
41. 비상정지스위치의 사용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④ ① 보트운행 중 조종자가 보트 밖으로 떨어 질때 ② 조종자가 조종석에서 이탈해 있을 때 긴급상황 발생시 ③ 긴급시 엔진의 정지를 위하여 ④ 미관상 좋게 보이기 위해
42. 배의 위치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② ① 육상물표에 의한 방법 ② 부유물에 의한 방법 ③ 천체에 의한 방법 ④ 무선전파에 의한 방법
43. 대부분의 소형선에서 암차는? ① ① 우선 1축선 ② 좌선 1축선 ③ 우선 2축선 ④ 좌선 2축선
44. 묘박지로서 가장 적당한 저질은? ① ① 개 펄 ② 모 래 ③ 자 갈 ④ 바 위
45. 보통의 날씨에서 일반적으로 닻줄의 길이는 수심의 몇 배가 안전한가? ④ ① 1∼2배 ② 2∼3배 ③ 5∼7배 ④ 3∼5배
46. 항해중에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조치해야 하는 것은? ② ① 화재현장에 준수하여 소화한다. ② 최초 발견자는 "불이야!"라고 외치며 소화기로 초기 소화작업을 한다. ③ 기관을 정지하고 화재장소가 풍하에 가도록 선회시킨다. ④ 개구부는 덮개를 덮고 수밀문은 밀폐한다.
47. 유류 화재의 초기방화에 특히 효과적인 것은? ① ① 포말식 소화기 ② 액체식 소화기 ③ 탄산가스식 소화기 ④ 사염화탄소식 소화기
48. 선체가 암초에 얹힌 상태를 무엇이라 하나? ② ① 좌 주 ② 좌 초 ③ 승 양 ④ 침 수
***49. 항로표지중 야간표지의 점등시기는? ③ ① 일출시부터 일몰시까지 ② 새벽 박명시부터 저녁 박명시까지 ③ 일몰시부터 일출시까지 ④ 위의 것은 모두 틀린다.
50. 마스트, 상부 구조물 등을 제외한 동체를 지칭하는 용어는? ① ① 선체 ② 외판 ③ 갑판 ④ 격벽
51. 전파를 이용하여 항해장애물, 섬, 육지의 거리, 선박위치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는? ③ ① 음향측심기 ② 무선방위 측정기 ③ 레이다 ④ 육분의
52. 나침의 사용시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④ ① 충격을 가하지 말 것 ② 기선은 선수미 선에 일치시키거나 평행시킨다. ③ 기포가 생기면 즉시 수리해야 한다. ④ 수정용 자석이나 연철을 움직여 본다.
53. 측심연은 ( )과 ( )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④ ① 조류, 수심 ② 수심, 해초 종류 ③ 조류의 헤기, 조류방향 ④ 수심, 저질
54. 측심연의 연저구에 묻어 있는 물질을 식별하여 ( )을 확인한다. ③ ① 수심 ② 탱그내 연료잔량 ③ 해저저질 ④ 청수잔량
***55. 위도 1° 거리는 ( )이다. ② ① 50해리 ② 60해리 ③ 70해리 ④ 80해리
56. 해도에서 거리는 ( )에서 산출한다. ② ① 경도척 ② 위도척 ③ 방위권내 ④ 상기 모두 맞다.
57. 다음 중 실측위치와 추측위치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④ ① 바람 ② 조류 ③ 해류 ④ 침로선
58. 전식방지를 위해 달려 있는 아연판은 적절히 긁어 내어 ( )이 잘 일어 나도록 해주어야 한다. ① ① 전기적 이온 작용 ② 이온 방지 작용 ③ 엔진 부식 작용 ④ 선체부식 작용
59. 묘쇄의 취급 및 정비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④ ① 투묘하기전에 묘쇄에 연결된 로프를 잘 사려 놓아야 한다. ② 전진 타력이 거의 없어 졌을 때 닻을 투하하고 닻줄을 풀어준다. ③ 묘쇄는 사용후 물로 세척하고 언제든지 사용 가능토록 정비해 둔다. ④ 상기 모두 맞다.
60. 로프의 취급 및 정비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④ ① 로프는 항상 안전하중 이내로 사용하여야 한다. ② 절단하중 및 안전하중은 신품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③ 비트나 볼라드에 감을 때는 3회 이상 위로 감아 올린 후 묶는다. ④ 상기 모두 맞다.
61. 로프의 취급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④ ① 로프의 마찰부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마찰부위를 헝겊으로 감아 보호해 준다. ② 로프의 끝단이 풀려나가지 않도록 가는 줄로 끝단을 감아준다. ③ 사용후에는 청수로 세척하고 건조시켜 통풍이 잘되는 곳에 사려서 보관한다. ④ 상기 모두 맞다.
62. 동일한 선박에서 타효가 가장 감소하는 때는? ④ ① 고속항진 ② 저속항진 ③ 타력항진 ④ 후진
63. 활주형 보트가 항행중 타기를 사용하면 타기를 사용하는 반대쪽으로 선미가 밀려난다. 이현상을 ( )현상이라 한다. ③ ① 슬라이딩(Sliding) ② 글라이딩(Gliding) ③ 킥(Kick) ④ 턴(Turn)
64. 고속저하중용 선박에 사용하는 프로펠러는 ( ). ② ① 직경이 크고 피치가 작다. ② 직경이 작고 피치가 크다. ③ 직경이 크고 피치도 크다. ④ 직경이 작고 피치도 작다.
65. 소형 모터보트에서 조파저항이 최대가 되는 상태는 ( )일(할)때로 엔진에 과부하가 걸리고, 과다한 타기사용시는 전복할 위험이 있다. ③ ① 선수파가 최대 ② 선미파가 최대 ③ 선수파와 선미파가 동조 ④ 선수파가 최소이고 선미파가 최대
66. 출항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맞는 것은? ④ ① 정원이내 인원승선 여부 ② 선체, 제장치, 기관, 계기류, 화물등의 이상 유무 ③ 구명설비 및 항해용구 적재여부 ④ 상기 모두 맞다.
67. 항내 운항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③ ① 항내에서는 고속으로 항해해도 된다. ② 타선박의 진로를 횡단하여도 무관하다. ③ 안전한 속력으로 주위를 관찰하며 운항한다. ④ 상기 모두 맞다.
68. 선박이 묘박지로 접근할 때 설명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③ ① 선수방향은 풍상쪽을 유지하고, 선미쪽은 수(조)류를 받는 쪽으로 향하게 한다. ② 바람과 수(조)류를 모두 선미에서 받으며 접근한다. ③ 바람과 수(주)류를 모두 선수에서 받으며 접근한다. ④ 선수방향은 수(조)류를 받는 쪽으로 향하고, 선미방향은 풍상쪽으로 향하게 한다.
69. 협시계 항행시 적절한 항행방법이 아닌 것은? ④ ① 견시를 강화하며, 안전한 속력으로 항행한다. ② 무중신호나 타선박이 울리는 음향신호 및 주위에서 들리는 제반 신호음 등을 듣고 주의하여 항행한다. ③ 육지나 해안선 가까이를 항행 할 때는 수심에 주의한다. ④ 협시계를 벗어나기 위해 속력을 높여 항행한다.
70. 일정치 않은 방향에서 여러개의 파도가 동시에 이는 파도를 ( )(이)라 하며 매우 위험하다. ③ ① 기파 ② 풍랑 ③ 삼각파 ④ 추파
71. 냉각수 흡입구가 비닐에 의해 막혀, 기관이 과열 됐을 때 비닐 제거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③ ① 비닐을 제거한 후 바로 시동한다. ② 기관을 식히기 위해 기관에 물을 붓는다. ③ 기관온도가 내려 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시동한다. ④ 연료계통을 차단하고 곧바로 시동해 본다.
72. 충돌, 전복, 침몰 등의 사고 원인으로 통계상 가장 많은 것은? ③ ① 과적 ② 불량연료 ③ 조종자의 조종미숙 및 부주의 ④ 외력에 의한 원인
73. 추력이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④ ① 스크류의 변형 ② 선저에 미생물이나 해조류가 다량 붙어 있는 경우 ③ 풍랑이나 수(조)류를 전방으로부터 받는 경우 ④ 수심이 깊은 수역을 통과하는 경우
74. 유류화재에 가장 적합한 소화기구는? ② ① 소화수(물) ② 거품소화기 ③ 소화전 ④ 소화펌프
***75. 모터보트에 타고 있던 인원중에서 낙수자가 발생했을 시 조종자가 제일 먼저 취해야 할 사항은? ② ① 즉시 물로 뛰어내려 낙수자를 구한다. ② 낙수자가 떨어진 현측으로 핸들을 돌려 익수자가 선미에서 멀어지게 한다. ③ 해양경찰 또는 119에 구조 요청한다. ④ 상기 모두 맞다.
76. 수상오토바이 운항시 준수 사항으로 바른 것은 ? ④ ① 항내에서 고속으로 운행한다. ② 해수욕객이 있는 수면위를 운행한다. ③ 잠수를 하고 있는 수면위를 운행한다. ④ 안전운항 규칙을 준수한다.
***77. 보트의 출·입항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② ① 수로의 상황을 주시한다. ② 출항시 고속으로 빨리 빠져나간다. ③ 입항시 출항하는 보트의 유무를 확인한다. ④ 출·입항시 저속으로 운행한다.
78. 황천 운행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저기압 이동에 따른 풍향 ② 풍력의 변화 상태 ③ 현재의 운행 상태의 점검 ④ 음주와 충분한 수면
79. 무한묘의 조출량은 수심의 대략 얼마인가? ④ ① 3 배 ② 4 배 ③ 4∼6배 ④ 5∼7배
80. 사람이 물에 빠졌다. 기류 신호는? ③ ① P ② D ③ O ④ U
81. "구명의"의 종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③ ① 멍애형 ② 배낭형 ③ 카포크 볼 ④ 팽창형
82. 보트 운항시 실제 유효 최대 타각은? ③ ① 10∼20도 ② 15∼25도 ③ 30∼35도 ④ 45도
83. 저속운항중일 때 가장 많이 받는 저항은? ② ① 조 파 ② 마 찰 ③ 공 기 ④ 조 와
84. 모터보트에 흔히 쓰이는 페인트는? ③ ① 산 성 ② 수 성 ③ 겔코트(Gel Coat) ④ 라 카
85. 수난자 발생시 초기 발견자가 가장 먼저 해야할 사항은? ① ① 발견즉시 고성으로 외친다. ② 기관실로 달려가 엔진을 정지시킨다. ③ 행정기관에 알린다. ④ 모터보트 총원에게 알린다.
86. 선체가 받는 저항중 해수에 의한 저항이 아닌 것은? ③ ① 고속저항 ② 조파저항 ③ 공기저항 ④ 조와저항
87. 형상물의 규정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③ ① 주야간 적용한다. ② 야간에도 적용한다. ③ 주간에 적용한다. ④ 필요할 때 적용한다.
88. 모터보트를 조종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운행시 좌우를 살피며 안전속력을 유지한다. ② 운행시 이동할수 있는 물건은 고정한다. ③ 안전스위치는 항상 몸에 부착한다. ④ 연료 절약을 위해 항상 전속으로 운행한다.
89. 조난시 생존을 위한 체온 유지 방법이 잘못된 것은 ? ③ ① 가능하면 퇴선시 옷을 많이 입는다. ② 반드시 구명동의를 착용한다. ③ 추위를 느끼면 수영을 한다. ④ 수중에 있는 시간을 될 수 있는 한 줄인다.
90. 보트 조종시 직접받는 자연환경의 영향이 아닌 것은 ? ③ ① 조류 ② 파도 ③ 물의 온도 ④ 바람
91. 항로표지의 야간표지가 아닌 것은? ② ① 등 주 ② 도 표 ③ 등 선 ④ 등 대 【 기 관 】
1.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축전지의 용량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 ① ①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축전지는 12V이다. ②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축전지는 110V이다. ③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축전지는 220V이다. ④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축전지는 동력 250V이다.
2. 전기점화기관에서 불꽃을 튀기기 위하여 고전압을 발생시키는 것은? ④ ① 점화플러그 ② 캬브레터 ③ 케이블 ④ 점화코일
3. 프로펠러의 피치(pitch)의 설명중 맞는 것은 ? ① ① 프로펠러의 1회전시 진행하는 거리 ② 프로펠러의 크기 ③ 프로펠러의 종류 ④ 프로펠러의 재질
4. 선내외기(stern drive)엔진에서 경보음(buzzer)이 울렸을 때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냉각장치의 냉각수가 온도가 높을 때 ② 엔진오일의 압력이 낮을 때 ③ 엔진 하부(drive unit) 오일레벨이 낮을 때 ④ 여름철 높은 습도로 인해 엔진출력이 떨어질 때
***5. 모터보트의 연료탱크에 물이 섞여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 ① ① 엔진의 시동률이 떨어진다. ② 엔진의 냉각효과가 있다. ③ 선체의 밸러스트 역할을 한다. ④ 엔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6. 4사이클 엔진의 작동순서로 바른 것은 ? ③ ① 압축-폭발-흡입-배기 ② 흡입-압축-배기-폭발 ③ 흡입-압축-폭발-배기 ④ 폭발-압축-흡입-배기
7.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④ ① 녹의 방지 ② 밀봉작용 ③ 마모 감소 ④ 수분제거
8. 선외기(outboard) 엔진의 윤활방식은 ? ② ① 주입교체형 ② 연료와 윤활유의 혼합형 ③ 영구주입형 ④ 윤활작용은 없음
9. 모터보트 엔진 관리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연료와 오일의 규정된 혼합비율 지켜야한다. ② 연료탱크는 수시로 이물질이 있는가 확인한다. ③ 연료주입시 축전지 교체작업은 하지 않는다. ④ 선저에는 폐류가 붙어도 속도에는 관계없다.
10. 다음 중 엔진의 설명중 틀린 것은 ? ④ ① 선외기 엔진은 불꽃점화방식이다. ② 선외기 엔진의 냉각방식은 수냉식이다. ③ 선외기 엔진의 윤활방식은 연료와 윤활유의 혼합형이다. ④ 선외기 엔진의 추진방식은 물젯트 분사식이다.
11. 모터보트의 엔진에 관계없이 설치해야 하는 펌프는 ? ① ① 빌지펌프 ② 오일펌프 ③ 냉각펌프 ④ 연료펌프
12. 엔진의 프로펠러 교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④ ① 엔진이 우발적으로 작동하는 사고를 막기 위하여 점화플러그의 코드를 제 거한다. ② 프로펠러의 축에 충분한 윤활유를 바른다. ③ 보트에 중량이 실리는 경우나 수상스키를 끌 때 피치(pitch)가 기준치보다 한칫수 낮은 것을 사용한다. ④ 프로펠러는 조금 휘어져 있어도 속도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13. 가솔린 엔진의 연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④ ① 옥탄가(octane)가 낮으면 엔진의 손상을 가져온다. ② 휘발유에 알콜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면 금속부분의 부식을 가져온다. ③ 옥탄가(octane)는 최소한 85이상이 되어야한다. ④ 휘발유에 알콜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면 출력이 향상된다.
14. 피스톤링의 재질로서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② ① 내연성이 클 것 ② 마모성이 클 것 ③ 탄력이 클 것 ④ 내구력이 클 것
15. 내연기관에서 가장 많이 쓰는 윤활유는? ① ① 광물유 ② 식물유 ③ 동물유 ④ 지방섬유
16. 기관시동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① 기관내의 온도검사 ② 연료계통의 누유 여부 ③ 기관실 환기 상태 ④ 전기계통의 이상유무
***17. RPM이란 무엇인가? ② ① 1시간의 기관 회전수 ② 1분간의 기관 회전수 ③ 1분간의 사출탄 마력 ④ 1초동안의 기관속도
18. 가솔린 엔진의 점화방식은 ? ① ① 불꽃 점화식 ② 화학 반응식 ③ 압축 점화식 ④ 기계 발생식
19. 다음 중 엔진의 윤활방식이 연료유와 윤활유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혼합형인 것은 ? ?br /> ① 선외기(outboard) 엔진 ② 선내외기(stern drive) 엔진 ③ 선내기(inboard) 엔진 ④ 디젤엔진(diesel) 엔진
20. 엔진이 점화되지 않거나 시동이 힘들 때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연료 탱크내 연료잔량을 확인한다. ② 연료탱크의 환기구멍이 막혔는지 점검한다. ③ 연료탱크내에 물이 혼합되었는가 확인한다. ④ 기어오일의 잔량을 확인한다.
21. 엔진의 운용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④ ① 엔진에 냉각수가 원활이 공급되는가를 확인한다. ② 시동모터는 20초 이상 계속해서 돌리면 중대한 손상이 발생한다. ③ 기어 변환은 반드시 저속에서 해야한다. ④ 시동용 축전지는 AC 110V로 하여야한다.
22. 축전지의 충전시 산소와 함께 많이 발생하는 폭발성가스는 ? ② ① 불소가스 ② 수소가스 ③ 질소가스 ④ 암모니아가스
23. 다음중 실린더내의 혼합기체에 스파크를 발생시키는 장치는 ? ③ ① 배전기 ② 점화코일 ③ 점화플러그 ④ 축전지
24. 선내외기(Stern drive)선에 있어서 하부(Drive unit) 내의 톱니바퀴 부분에 정량 가득 차 있는 것은 다음중 어느 것인가 ? ① ① 기어오일 ② 경유 ③ 증류수 ④ 중유
25. 선외기의 부착각도는 일반적으로 어떤위치가 적당한가 ? ① ① 캐비테이션 플레이트와 선저가 평행이 되도록 한다 ② 드라이브축과 선저가 평행이 되도록 한다 ③ 크램프스크류와 샤핑이 직각이 되도록 한다 ④ 트랜섬이 트루톱핑과 직각이 되도록 한다
26. 모터보트 운전중 기관으로부터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 제일 먼저 취하여야 할 조치는 다음중 어느 것인가 ? ② ① 윤활유를 보급한다 ② 기관의 회전수를 내린다 ③ 윤활유 필터를 교환한다 ④ 연료를 보급한다
27. 전기점화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④ ① 냉각수 취입구 막힘 ② 냉각수 펌프 구동용 벨트의 절단 ③ 윤활유 부족 ④ 점화시기가 너무 빠름
28. 2행정 기관의 윤활방식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② ① 가솔린과 윤활유의 혼합유는 기화기에서 분무상태로 된다 ② 혼합유는 배기상태에서 실린더내로 흡입된다 ③ 실린더 내로 흡입된 혼합유중 가솔린은 기화되어 연소되고, 분무상태의 윤활유는 각 부위에 부착되어 윤활역할을 한다 ④ 기화기에서 분무상태로 된 혼합유는 크랭크실을 거쳐 실린더로 유입된다
29. 다음중 디젤기관에 사용하는 연료로 맞는 것은 ? ① ① 경유 ② 휘발유 ③ 윤활유 ④ 식용유
30. 디젤기관을 시동한 직후 관찰하여야 할 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③ ① 윤활유의 압력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② 냉각수의 온도에 주의한다 ③ 연료공급 밸브를 잠가둔다 ④ 각 마찰부의 발열 등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31. 4행정기관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② ①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율이 작다 ② 큰 플라이휠이 필요없다 ③ 시동이 용이하고 저속운전이 원활하다 ④ 실린더가 받는 열 응력이 적다
32. 다음중 발열량이 가장 큰 것은 ? ① ① 휘발유 ② 경유 ③ 등유 ④ 중유
33. 다음중 엔진의 시동이 곤란한 이유와 관계가 적은 것은 ? ② ① 점화플러그가 빠져있을 때 ② 조종레버가 중립의 위치에 있을 때 ③ 연료유에 물이 혼합되었을 때 ④ 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
34. 4행정 기관은 피스톤이 ( )회 왕복하는 동안 1회의 연소과정을 갖는다. ② ① 1 ② 2 ③ 3 ④ 4
35. 소형모터보트는 기관의 탑재형식에 따라 선내기, 선외기, ( )로 구분한다. ③ ① 분리형 ② 일체형 ③ 선내외기 ④ 혼합형
36. 가솔린기관에서 기화기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 )이다. ② ① 스로틀 밸브 ② 쵸크밸브 ③ 기화기 ④ 공기필터
37. 운전중 주의사항으로 틀리는 것은? ③ ① 각종 계기중 하나라도 비정상이면 기관정지후 원인을 파악한다. ② 배수상태나 반활주 상태에서 장시간 고회전 사용은 피한다. ③ 엔진 출력의 90%정도를 상용지속 속력으로 사용한다. ④ 반활주상태에서 활주상태로 전환되면 필요한 기관회전수로 조정한다.
38. 엔진이 시동되지 않을 때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④ ① 연료콕크나 연료탱크 공기변이 열려 있는지 확인 ② 연료필터에 물이나 불순물이 차 있는지 확인 ③ 연료펌프 작동상태 확인 ④ 스크류에 어망이나 이물질이 걸려 있는지 확인
39. 스크류가 임계치 이상으로 회전하면 기포가 발생하여 스크류가 곰보모양 으로 패이는 현상을 ( )현상 이라 한다. ① ① CAVITION ② 공회전 ③ 임계회전 ④ 임계속도
40. 축전지의 충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리는 것은? ② ① 충전중에는 수소가스가 발생한다. ② 수소가스는 공기보다 무거워 기관실 하부에 모인다. ③ 충전시에는 해치를 열어 환기 시킨다. ④ 충전중에는 수소가스 폭발 위험이 있다.
41. 선외기엔진(outboard eng)에 사용하는 계기가 아닌 것은 ? ④ ① 속도계 ② 전압계 ③ 연료계 ④ 오일압력계
42. 동절기 엔진의 보관방법이 아닌 것은 ? ④ ① 냉각수 계통을 담수로 세척한다. ② 엔진과 연결된 축전지 단자를 제거한다. ③ 엔진 내부의 혼합 연료를 제거한다. ④ 엔진을 분해하여 보관한다.
43. 엔진에 부착된 써모스타트(Thermostat)의 기능은 ? ① ① 재순환 냉각수(온수)의 양을 조절해 준다. ② 시동시 플라이휠을 구동시켜준다 ③ 점화코일의 고전압을 점화플러그에 공급한다. ④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운동을 일으킨다.
44. 운항중 엔진에서 부저가 울렸을 때 조치사항은 ? ① ① 즉시 엔진의 작동을 멈추고 냉각계통을 점검한다. ② 엔진의 기어비율을 확인한다. ③ 시프트 케이블의 길이를 확인한다. ④ 조류의 방향을 확인한다.
45. 선외기(outboard)엔진의 시동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 ④ ① 엔진오일의 윤활방식이 자동혼합장치일 경우 잔량을 확인한다. ② 연료탱크의 환기구가 열려있는가를 확인한다. ③ 비상정지스위치가 RUN에 있는가 확인한다. ④ 엔진내부의 냉각수를 확인한다.
【 법 규 】
제 1 장 총 칙
1. 수상레저활동의 안전과 질서를 확보하고 수상레저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은? ④ ① 유·도선사업법 ② 해상교통안전법 ③ 수난구호법 ④ 수상레저안전법
2. 다음중 수상레저기구의 정의로 맞는 것은? ④ ①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선박류 ②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기구 ③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모든 기구 ④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선박 및 기구
3. 다음중 수상레저안전법의 적용배제에 해당하지 않는 법은? ① ① 경륜·경정법 ② 유·도선사업법 ③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④ 낚시어선법
***4. 다음중 동력수상레저기구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④ ① 모터보트 ② 수상오토바이 ③ 호버크래프트 ④ 딩기요트
제 2 장 조 종 면 허
5. 다음중 수상레저안전법상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에 해당하는 것은? ① ① 1급 조종면허 ② 1급 항해사면허 ③ 2급 기관사면허 ④ 소형선박 조종사면허
***6. 다음중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대상이 아닌 것은? ④ ① 7마력의 수상오토바이 ② 15마력의 요트 ③ 5마력의 고무보트 ④ 4마력의 모터보트
7. 다음중 일반적인 경우로써 조종면허 결격 연령으로 맞는 것은? ③ ① 12세미만 ② 13세미만 ③ 14세미만 ④ 15세미만
8. 다음중 조종면허 결격자가 아닌 자는? ④ ① 13세인 자 ② 정신질환자 ③ 알코올 중독자 ④ 조종면허가 취소된 날로부터 1년이 경과된 자
9. 다음중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면허시험 실시권자는? ② ① 해양경찰지서장 ② 해양경찰청장 ③ 인접경찰서장 ④ 시장
10. 다음중 1급 조종면허의 필기시험 합격기준으로 맞는 것은? ③ ① 40점이상 ② 60점이상 ③ 70점이상 ④ 80점이상
11. 다음중 요트 조종면허의 필기시험 합격기준으로 맞는 것은? ③ ① 40점이상 ② 60점이상 ③ 70점이상 ④ 80점이상
12. 다음중 1급 조종면허 실기시험의 합격기준은? ③ ① 60점이상 ② 70점이상 ③ 80점이상 ④ 90점이상
13. 다음중 2급 조종면허 실기시험의 합격기준은? ② ① 50점이상 ② 60점이상 ③ 70점이상 ④ 80점이상
14. 다음중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 감독관이 될 수 있는 자는? ④ ① 수상레저사업자 ② 시험관 ③ 1급 조종면허소지자 ④ 경찰관
15. 다음중 조종면허 시험과목의 전부 또는 일부 면제대상이 될 수 없는 경우는? ④ ① 체육관련 단체에 동력수상레저기구의 선수로 등록된 자 ② 해기사면허를 소지한 자 ③ 군 또는 경찰관서에서 동력수상레저기구에 대한 활동경력이 1년 이상인 자 ④ 유·도선사업자로서 유선사업 경력이 2년이상인 자
***16. 다음중 면허시험에 있어서 해양경찰청장은 부정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조치는? ① ① 시험을 중지시키거나 무효로 할 수 있다. ② 시험을 중지시키고 유효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③ 시험을 중지시키되 처벌할 수 없다. ④ 시험을 중지시키고 퇴장시킬 수 없다.
17. 다음중 조종면허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③ ① 면허증을 다른사람에게 빌려주어 조종하게 한 때 ② 조종중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람을 사상한 때 ③ 조종면허 효력의 정지기간으로부터 1년이 경과하여 조종한 때 ④ 사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면허를 받은 때
18. 다음중 시험업무종사자에 대한 정기교육 시간으로 맞는 것은? ② ① 연 1회 12시간이내 ② 연 1회 24시간이내 ③ 연 1회 48시간이내 ④ 연 2회 24시간이내
제 3 장 안전준수의무
19.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시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① ① 맨몸 수영자 ② 요트 승선자 ③ 모터보트 동승자 ④ 수상자전거 동승자
***20. 다음중 수상레저기구는 해수욕장·다이빙대·계류장·교량 등 위험발생요소가 많은 지역을 근접하여 운항하는 때에는 어떠한 속력으로 운항하여야 하는가? ① ① 10노트이하의 속력 ② 15노트이하의 속력 ③ 20노트이하의 속력 ④ 30노트이하의 속력
***21. 다음중 수상레저기구와 다른기구가 진로를 횡단하는 경우에 진로를 피하여야 하는 것은? ① ① 다른 기구를 우현쪽에 두고 있는 기구 ② 다른 기구를 좌현쪽에 두고 있는 기구 ③ 모든 기구 ④ 정답 없음
22. 다음중 원거리 수상레저활동 신고기관은? ① ① 해양경찰서 ② 시청 ③ 지방해양수산청 ④ 군부대
23. 수상레저활동자는 수상레저기구에 동승한 자가 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실종된 때에 신고하여야 할 기관이 아닌 것은? ④ ① 해양경찰서 ② 경찰서 ③ 소방서 ④ 시험대행기관
24. 다음중 1급 조종면허가 있는 자의 감독하에 무면허 조종을 할 수 없는 경우는? ② ① 수상레저사업장에서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② 피서철 자가용 보트를 가지고 금지구역에서 일시 운항하는 때 ③ 실기시험장내에서 실기시험과 관련하여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④ 청소년 수련등 특정목적을 위한 비영리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25. 다음중 무면허 조종이 가능한 경우는? ② ① 2급 조종면허 취득자가 감독하에 있는 경우 ② 1급 조종면허 취득자가 감독하에 있는 경우 ③ 1급 항해사의 감독하에 있는 경우 ④ 1급 기관사의 감독하에 있는 경우
26. 다음중 비상구조선의 구비요건중 승선정원, 속력, 구명부환 개수로 맞는 것은? ② ① 3인이상, 20노트이상, 4개이상 ② 4인이상, 20노트이상, 5개이상 ③ 5인이상, 25노트이상, 4개이상 ④ 4인이상, 25노트이상, 5개이상
***27.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시간으로 맞는 것은? ③ ① 일몰후 30분부터 일출전 30분까지 ② 일출후부터 일몰전까지 ③ 일출전 30분부터 일몰후 30분까지 ④ 일출전 30분부터 일몰전까지
***28. 다음중 야간운항장비 및 속구가 아닌 것은? ④ ① 항해등 ② 나침반 ③ 야간조난신호장비 ④ 흑구
***29. 다음중 야간운항장비 및 속구로 맞는 것은? ① ① 구명부환 ② 신호기 ③ 흑구 ④ 소형마이크
30.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시간 조정권자가 아닌 것은? ② ① 군수 ② 해양경찰지서장 ③ 한강관리사업소장 ④ 시장
31.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시간 조정시 고려대상이 아닌 것은? ④ ① 레저기구의 규모 ② 기구의 성능 ③ 활동구역의 수심·수세·조명설비 ④ 레저기구의 도색
***32. 다음중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으로 맞는 것은? ① ① 수상레저안전법 - 0.08% ② 해상교통안전법 - 0.07% ③ 도로교통법 - 0.06% ④ 유·도선사업법 - 0.05%
33. 다음중 주취조종자에 대한 단속권이 없는 자는? ② ① 해양경찰관 ② 시험대행기관장 ③ 한강관리사업소장 ④ 시·군 공무원
제 4 장 안 전 관 리
34. 다음 중 수상레저활동 금지구역 지정권자가 아닌 것은? ③ ① 군수 ② 구청장 ③ 시험대행기관장 ④ 한강관리사업소장
***35. 다음중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양경찰서장의 시정명령 대상인것은? ① ① 조종자의 교체 ② 동승자의 교체 ③ 사업자의 교체 ④ 시험대행기관장의 교체
36. 다음중 수상레저안전법상 수상레저활동의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구성된 기구명은? ③ ① 도로교통안전협회 ② 수상레저안전연합회 ③ 수상레저활동안전협의회 ④ 수상스키협회
37. 다음중 수상레저활동 안전협의회의 위원장은 누구인가? ② ① 해양경찰청장 ② 해양경찰청 차장 ③ 수상레저안전연합회회장 ④ 해양경찰서장
38.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안전협의회의 성격으로 틀린 것은? ① ① 위원장은 해양경찰청장이다. ② 위원은 17인이내이다. ③ 위원은 관계공무원, 학계, 전문가, 단체 대표자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수상레저활동 안전관리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체이다.
39.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안전협의회의 임무로 맞는 것은? ① ① 관계기관간 협조에 관한 사항 ② 각종 수수료에 관한 심의 사항 ③ 보험 및 안전검사 집행에 관한 사항 ④ 사업자의 교체에 관한 사항
40.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안전협의회의 회의소집시 회의개최일로부터 몇일전까지 위원에게 통지하여야 하나? ① ① 7일 전 ② 5일 전 ③ 3일 전 ④ 1일 전
제 5 장 수상레저사업
41. 다음 중 수상레저사업 등록관청이 아닌 곳은? ② ① 구청 ② 동사무소 ③ 해양경찰서 ④ 시청
42. 다음중 수상레저사업 등록관청과 연결이 맞는 것은? ④ ① 해양경찰서 - 내수면, 해수면 ② 구청 - 인접해수면, 내수면 ③ 경찰서 - 내수면 ④ 군청 - 내수면
43. 다음중 사업등록시 구비서류로 부적당한 것은? ④ ① 정관 및 등기부 등본 ② 레저기구 명세서 ③ 사업장 명세서 ④ 인근 수리업체 명부
***44. 다음중 수상레저사업 등록을 하여야 할 대상으로 맞는 것은? ① ① 수상스키를 예인하는 사업 ② 수상레저기구를 매매하는 사업 ③ 구명동의를 대여하는 사업 ④ 야간신호장비를 대여하는 사업
45. 다음중 수상레저사업 등록기준에서 사업장 시설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④ ① 계류장 ② 화장실 ③ 매표소 ④ 1급 조종면허
***46. 다음중 수상레저사업 등록시 구명동의는 탑승정원의 몇 %이상이여야 하나? ② ① 100% ② 110% ③ 120% ④ 130%
***47. 다음중 사업등록시 수상레저기구가 45대일 때 비상구조선은 몇 대가 필요한가? ② ① 1 대 ② 2 대 ③ 3 대 ④ 4 대
48. 다음중 사업등록시 통신장비시설은 영업구역이 몇 마일 이상을 운항하는 레저 기구에 해당하는가? ② ① 1마일 ② 2마일 ③ 3마일 ④ 4마일
49. 수상레저사업 등록의 결격자가 아닌 것은? ④ ① 미성년자 ②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않은 자 ③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중인 자 ④ 알코올 중독자
***50.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에 있어 이용요금표를 어디에 비치해야 하는 가? ③ ① 서랍속 ② 서류철 ③ 이용객이 보기 쉬운장소 ④ 레저기구내 적당한 곳
51. 다음중 안전검사 유효기간은? ① ① 1 년 ② 2 년 ③ 3 년 ④ 4 년
52. 다음중 안전검사 대행기관의 취소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 ① 사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을 받은 때 ② 지정기준에 미달하게 된 때 ③ 안전검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는 때 ④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때
53. 다음중 검사원의 자격을 취소할 수 있는 경우는? ① ① 허위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검사원이 된 때 ② 알코올 중독자 ③ 무면허 조종을 한 때 ④ 1급 조종면허를 취득하지 못한 때
54. 다음중 안전검사 대행기관 지정신청시 제출서류가 아닌 것은? ④ ① 검사원의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 ② 사업계획서 ③ 법인등기부등본 ④ 조종면허증 사본
55.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자 및 종사자가 조치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④ ① 기구의 사전 안전점검 ② 영업구역의 기상·수상상태의 확인 ③ 사고발생시 구호조치 ④ 조종면허증 보관관리
56.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자 및 그 종사자가 영업구역안에서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③ ① 14세미만자에게 기구를 대여하는 행위 ② 정원초과 탑승시키는 행위 ③ 영업구역내에서 영업행위 ④ 수상레저활동 시간외에 영업하는 행위
57.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자 또는 그 종사자가 영업구역안에서 금지행위는? ③ ① 수수료를 받는 행위 ② 이용자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행위 ③ 14세미만자에게 기구를 대여하는 행위 ④ 익수자를 구조하는 행위
58.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자에게 영업시간의 제한 또는 일시정지를 명할 수 있는 경우는? ④ ① 수영객이 많이 모인 때 ② 햇볕이 따가울 때 ③ 이용객이 일시적으로 증가된 때 ④ 수상사고가 발생한 때
59.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의 등록을 취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④ ①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때 ②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때 ③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한 때 ④ 과속운항을 한 때
***60. 해안으로부터 이상에서 수상레저 활동을 하고자 할 때는 해양경찰서에 이를 신고하여야 한다. ② ① 1해리 ② 5해리 ③ 3해리 ④ 10해리
제 6 장 벌 칙
61. 다음중 음주조종, 주취측정 거부시 처벌은? ② ① 1년이하 징역 ② 1년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이하의 벌금 ③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이하의 벌금
62. 다음중 안전검사 미검시 처벌은? ② ① 1년이하 징역 ② 1년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이하의 벌금 ③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이하의 벌금
63.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의 정지·취소 등의 법령위반시 처벌은? ② ① 1년이하 징역 ② 1년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鎌舅?nbsp;벌금 ③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이하의 벌금
64. 다음중 공무원의 정지·확인조?nbsp;또는 면허증등의 제시요구를 거부·방해 하거나 기피한 자에 대한 처벌은? ② ① 100만원이하의 벌금 ② 200만원이하의 벌금 ③ 300만원이하의 벌금 ④ 400만원이하의 벌금
65. 다음중 시험대행기관 종사자의 교육 미이수자에 대한 처벌은? ① ①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④ 400만원이하의 과태료
66. 다음중 운항규칙 준수위반시 처벌은? ① ①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④ 400만원이하의 과태료
67. 다음중 수상레저사업의 정지·취소 등의 법령위반, 레저기구 동승자의 사고 미신고시 처벌은? ① ①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④ 400만원이하의 과태료
68. 다음중 수상레저활동시간 이외의 활동시 처벌은? ① ①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④ 400만원이하의 과태료
69. 다음중 사업자등록 변경사항 변경등록 위반시 처벌은? ① ①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④ 400만원이하의 과태료
70. 다음중 사업자 및 그 종사자의 안전조치 불이행, 14세미만인 자, 술 취한자에게 탑승 또는 대여한 행위. 정원초과, 주류판매, 반입, 영업구역위반, 시간외영업, 위험물 반송·반입시 처벌은? ① ①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이하의 과태료 ④ 400만원이하의 과태료
71. 안전한 속력을 정확히 표현한 것은? ③ ① 자선의 극미속 정도의 속력 ② 최소한의 선회성능이 발휘되는 속력 ③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적합한 거리에서 정지할 수 있는 속력 ④ 당시의 사정과 조건에 따라 3노트 미만의 속력
***는 9종유형 문제에 출제된 것들로 동일 문제나 해당 내용 문제입니다.
그 외 기억나는 것들로..
***인상적인 것은 실기시험도중 감점요인이 아닌 것?이 두문제나.. 실시시험 요령을 참조하셔야.. 답이 경계, 조종불능선, 개항, 잡종선 정의, 파랑 정의, 1마력=75kg m/sec 피항우선순위 (홀수제약선>동력선>잡종선) 단음/섬광 1회 : 우현변침 장고형 형상물 : 어선
위의 문제는 해상교통안전법, 해상오염방지법, 개항질서법이 누락되어있습니다. 이들분야 문제도 꽤 출제됩니다. 나머지는 위의 문제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이론을 약간 보신연후라면..) 문제집에는 너무 많은 문제가..
그 외 조정신호(단음/장음)와 형상물 정리를 첨부합니다.
단 우현변침*** 단단 좌현변침 단단단 후진
단단단단 도선업무종사선 단음5회이상 경고신호, 의문시, 불분명시
장 접근진입신호, 응답신호, 향해중 with 대수속력 장장 행해중 without 대수속력
장장단 우현추월 장장단단 좌현추월 장단장단 피추월선 동의
장단단 예인선 조종불능선 조종제한선 홀수제약선 범선 어로종사선 장단단단 피예인선
단장단 충돌경고
장음5회 화재발생경보 (개輪璣蘊?
○ ○ 죄초선 ○
○◇○ 조종제한선
○○ 조종불능선
○ 정박선
○○○ 기뢰제거선박
▽ 항해중 범선
원통형 홀수제약선
장고형 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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