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으로~ 바다로~*

메탈지그의 형태...

산골 낚시꾼 2009. 2. 4. 11:34

3가지 기본 형태
@ 테크니컬 발란스 ( Technical balance)
무게비중이 상하 대칭형태의 5:5 정도의 비율로 제작되어 있으며 낙하시에 떨어지는 속도는 느리지만 다른 형태의 지그와는 달리 물속의 조류 흐름에 따라 불규칙적인 움직임이 활성도가 떨어진 대상어종에게는 상당히 자극적인 효과를 줄수 있다. 또한 메탈지그가 바닥에 닿은 다음 위로 끌어 올려줄때보다는 낙하시에 힛트될 확률이 높으므로 PE 라인이 물속으로 풀려 내려가다 멈출경우에는 지그상.하의 무게가 5:5의 대칭형태인 관계로 지그 및 부분에 바늘을 달았을 때 쇼크리더에 휘감기는 증상이 있으므로 어시스트훅은 지그윗부분에 한 개만 달아주는 것이 유리하다.

@ 커브슬라이딩 (Curve Sliding)
지그가 상승할때와 낙하시에는 "S"자 형태로 곡선을 그려주므로 표층부터 바닥층까지 광범위한 구역을 공략할 때 주로 사용된다.. 다른 형태와 다른 점은 지그 몸통 부위가 한쪽이 잘록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메탈지그의 상하에 링고리가 일직선이 아닌 좌우비대칭 형태의 구조로 되어 있어 구조적으로 별다른 액션을 주지 않더라도 단순한 릴링만으로도 물고기가 자연스럽게 유영을 하듯 "S"자 형태의 곡선을 그려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저킹시에는 빠른 속도의 저킹동작보다는 다소 느린 속도로 저킹시켜주는 것이 유리 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상어종으로는 바닥층에 서식하는 어종보다는 표층과 중층을 오르내리며 먹이활동을 하는 회유성어종인 부시리, 방어, 만세기, 참치 종류를 공략하는데 유리하다.

@ 버티컬 핀 (Vertical Fin)
가장 흔히 볼수 있는 지그의 형태로 상하 무게 비중이 3:7, 8:2 정도의 비대칭으로 제작되어 있다.
주로 수심 80m 이상의 깊은 수심을 빠른 속도로 직공략하는데 유리하며 조류의 유속이 빠른 경우 80m 미만의 수심에도 주로 사용된다.
외형상의 형태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 비교적 단순한 유선형의 잘록한 다이아몬드형태와 배밑쪽은 일직선의 날카로운 구조에 등쪽은 두꺼워 조류의 흐름에 저항을 극소화 시켜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낙하 속도 또한 빠르므로 저킹 속도 역시 빠르게 연출시켜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상어종으로는 바닥층에 서식하는 대구, 광어, 우럭, 다금바리 등과 부시리, 방어, 참치 종류등 해역 여건에 따라 무게를 100g~550g 까지 선택하여 속공용으로 쓰인다. 지그의 길이는 짧게는 25cm부터 45cm정도의 롱지그도 많이 사용된다

'강으로~ 바다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지깅낚시...  (0) 2009.02.04
지깅 - 수심과 메탈지그 칼라선택 요령...   (0) 2009.02.04
지깅포인트의 선정...   (0) 2009.02.04
지깅(Jigging)낚시...   (0) 2009.02.04
지깅낚시의 의의...   (0) 2009.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