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했어 오늘도~

강마루 보수방법...

산골 낚시꾼 2021. 7. 29. 17:47

광신종합장식입니다.

홍천읍 신장대로 94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얼마전에 작업한 강마루 보수작업입니다...

 

스타강마루로 마루시공을 한지 1년정도 된 현장인데

집주인분이 마루에 하자가 있다며 건축사장님께 보수를 요청했다고 해서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이게 마루 하자??? )

집주인분한테 이건 생활하면서 소비자 과실로 발생한 마루찍힘이라

무상 A/S가 안된다고 하니 처음부터 이랬답니다... (헐... ㅠㅠ)

 

사진 중앙에 점처럼 보이는 부분도 무언가에 찍혀서 둥그렇게 파였습니다...

처음부터 그랬답니다... ㅋㅋ

 

여러분들은 새집을 짓고 입주하는데 

처음부터 망가져있던 마루를 1년이나 그대로 사용하실수 있나요???

 

 

도배시공이나 강마루, 륨장판 시공 등을 한 후에

다른 작업자들이 훼손시키는 일들이 종종 있기는 합니다.

훼손된 상태에 따라서 조금 손만 봐주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수십만원씩 보수비용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저희도 큰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는 무상으로 처리해드리기는 하는데

이런 일이 한두번도 아니고... 

특히나 마루 종류는 일반적으로 보수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해서, 도배나 바닥재 시공후에는 항상 작업한 곳 전체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해 두었다가

입주 후까지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삭제를 합니다...

이 현장도 아무런 문제 없던 곳이었는데 

이제와서 처음부터 그랬다니...

 

속이 뻔히 보이고 화딱지가 나는 일이지만

집주인과 건축사장님사이의 일도 있고,

건축사장님께서 비용도 보전해주신다고 해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철거할 마루판위에 표시를 먼저 합니다...

이곳은 주방 식탁 옆입니다...

 

현관 중문 앞에도 표시를 합니다...

 

집주인분이 요구한 곳은 위의 두장인데 표시를 하면서 보니

무슨 약품을 떨군것인지 마루판이 훼손되어 있네요...

 

이것도 함께 철거합니다.

 

마끼다 트리머에 집진기를 연결하여 홈을 파줍니다.

 

기분이 좋지가 않아서 그런지 홈파기도 이상하게 된거 같네요 ㅋㅋ

 

현관앞도 홈파기를 끈냈습니다.

집진기가 잘 흡입해서 분진이 거의 보이지않습니다.

 

끌과 망치로 철거중입니다...

 

마루판의 끝부분을 철거할 때에는 옆의 마루판이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실수로 옆의 마루판에 흠집이라도 생기면

철거해야될 마루판이 계속해서 늘어납니다... ^^;;

 

홈에 끼인 찌꺼기들도 잘 제거해야 합니다...

 

현관앞에 마루를 철거하다가 보니 집주인분도 미쳐 보지 못했던지, 아님 깜빡했던건지

찍힌 마루판이 한장 더 있네요...

하는김에 한장 더 들어냅니다...

 

교체할 부분의 마루판 철거와 홈사이의 찌꺼기와 본드까지 모두 제거한 모습입니다.

 

이번 현장은 주인분이 주말주택으로 사용하는 곳인데

집이 비어있을때는 창문이란 창문은 모두 닫아버려서 환기가 전혀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제습기도 없고, 가끔씩 난방을 돌려서 건조시키는 것도 아니고, 환기도 전혀 하지않고...

지난 장마철에도 꼭꼭 닫아만 놨었는지 집안이 무척이나 습했습니다...

 

아무리 잘 지은 집도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집안이 습해지고, 심하면 곰팡이가 피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헷소리한다는 듯 보더라구요 ㅎㅎ

도배, 바닥재 시공으로 밥벌어먹고 사는 사람이 일에 관련된 말을 해줄때는 좀 믿으세요 ㅎㅎ

사기치는 못된 놈도 간혹 있지만

이런 일로 사기쳐서 빼먹을 게 있는 것도 아니고

상대방이 물어보니까 수많은 경험에서 알게 된 것들을 도움되라고 말해주는 겁니다...

 

 

아무튼, 마루판을 철거하고 보니 바닥에도 습기가 좀 있는 느낌이었고,

새 마루판으로 교체할 때도 기존의 마루판들이 늘어나 있어서 마루판을 끼어 넣을때 엄청 애를 먹었습니다...

 

나무나 종이는 습기를 먹으면 부피가 늘어나는것 아시죠?

마루가 습기를 먹고있으니 부피가 늘어나서 길이방향은 0.5mm정도가 겹쳐집니다...

새로 시공을 하거나 넓은 부분을 교체 할때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이번 현장처럼 중간에 한장이나 두세장을 교체할 때에는 마루판을 집어넣기가 진짜... ㅠㅠ

 

마루 혓바닥도 좀 잘라내고, 홈도 파고해서 겨우겨우 마루판을 휘어서 집어넣었습니다...

 

어쨌거나 강마루보수작업은 깨끗하게 마무리되었네요 ㅎㅎ

 

 

https://blog.daum.net/codyace/648

 

강마루 보수작업방법

광신종합장식입니다. 홍천읍 신장대로 94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 관련해서는 오랫만에 글을 올려봅니다. 도배나 바닥재 작업내용이 대부분 대동소이 하고, 시간에 쫓기며 일할때도 많고, 거

blog.daum.net